본문 바로가기
일상

초보농부:) 방울토마토 모종심기 비료주기1편

by 별별리 2020. 4. 20.
반응형

초보농부:)  방울토마토 모종심기 비료주기1편

 

안녕하세요. 별별리입니다.

2년전 부터 방울토마토를 심고 있는데 올해로 3년차 입니다.

1년,2년차 농사는 어땟을까요???? 당연히 망입니다. ㅋㅋㅋ

1년차 동네 강아지가 영역표시하는 바람에 저의 소중한 방울토마토가 시들시들 해지더니 죽고

2년차는 자라는건 잘 자라는데 방울토마토가 아~~~~~~주 작게 새끼손톱만하게 6개정도

열리고 생을 마감했어요. ㅠㅠ 주인 잘못 만난 방울토마토들...미안하게 생각하고있어요. ㅜㅜㅋㅋㅋ

그래도 정성은 한가득!!!!!

그래서 올해는 성공을 위해 저의 농사 스승님께 가서 조언을 받고 왔습니다.

땅에 심으면 잘자랄텐데 화분에 심으니 제약이 있는것 같아요. 그래도 포기 하지 않고 해봐야죠.

방울토마토 모종심는 시기는 4월 하순~ 5월중순 쯤이래요.

스승님께 방울토마토 심는 시기를 물어봤는데 심는 시기는 시장가서 모종 팔면 그때 심으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ㅋㅋ

근데 너무 늦게가면 모종이 너무 커버려서 튼튼하게 안자란다고 하니 모종은 키가 작은게 좋은것 같아요.

4월13일 천안 중앙시장에 모종 사러 갔어요, 매년 가는 곳으로.

많은 모종들이 있어요. 저는 모종 5개 삿어요. 한개에 500원 너무 저렴하죠???

사무실에서 키우는거라 흙이 없어서 상토랑 퇴비를 줘야 잘 자란다고 해서 퇴비도 삿어요. 근데 비료로 적혀있는데 괜찮겠죠??

방울토마토 모종 5개 + 500원 = 2,500원

상토 50L 6,000 +  비료 8,000원 = 14,000원  / 총 16,500원


기존에 사용했던 화분 3개랑 스티로폼통1개(스티로폼은 송곡으로 바닥 구멍을 뚫어놨어요) 준비했어요.

상토랑 비료를 섞어줄꺼에요. 비율은 7:3 으로 할려구요.

잘 몰라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8:2이나 7:3으로 많이 한다고 하네요, 작물마다 다르겠지만요.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맥날 음료수 컵으로 상토 10번 비료 3번 비율로 했어요.

근데 비료 담는데 냄새가......ㅋㅋㅋㅋ사무실에 누가 오면 제가 방귀 꼇다고 오해할까봐 조마조마..

이제 상토랑 비료랑 잘 섞어줍니다.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지만 제 스타일로...잘 섞였으면 준비해둔 화분통에 담아줍니다.

그리고 손으로 살짝 눌러주고 다시 흙을 채워줍니다. 물 주면 흙높이가 낮아지는걸 감안해서 하는거에요. 안해도 되지만 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원래 흙에 비료나 퇴비를 뿌리고 바로 모종을 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독성 가스가 나와서 모종이 죽는데요.

그래서 7일~14일 뒤에 심어야 하는데 제가 사온 비료는 가스장애가 없다고 해서 하루 뒤에 모종을 심었어요.

모종 줄기를 잡고 살살 빼주면 되는데 잘 안빠지면 아래부분을 살살 눌러 주면 잘빠져요.

심을때 너무 깊게 심으면 안되고 줄기에 보면 하얗게 솜털같이 보이는게 있는데 솜털아래로 심어줘야해요.

그리고 방울토마토 지지대를 설치해줘야 해요. 저는 나무젓가락으로 일단 해줬어요.

비닐 끈이 없어서 임시방편으로 일회용봉투를 잘라서 묶어줬어요. 임시방편으로 지지대 설치 한거고  위치정리 되면 다시 지지대 설치 해줄꺼에요. 방울토마토는 지지대가 중요해요.

모종을 다 심었으니 이제 물을 줘야하는데 물통이 없어서 맥날컴에 구멍을 뚫어서 물통을 만들었어요,

물이 생각보다 잘 나와서 뿌듯하네요. 앞으로 이걸로 써야겠어요. ㅋㅋ

올해는 입안가득 방울토마토를 먹을수 있기를 바라면서 초보농부 일기 꾸준히 써야겠어요.

벌써부터 방울토마토 먹을 생각하닌깐 너무 행복하네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공감은 사랑입니다.

 

나는 부와 풍요로 가는 길 위에 있다.

가장 좋을때 가장 좋은것으로 온다.

 

반응형

댓글